> 재테크칼럼/상담 > 간편상담

상담신청 간편하게 질문하고 여러 전문가에게 빠르게 상담받으실 수 있습니다.
간편상담은 재테크에 관한 궁금한 사항에 대해 질문하고 전문가에게 답변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회원끼리 댓글을 통해 의견 및 노하우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절세] 연말정산 대비 세금 대책 대책 문의 드립니다.

작성일 : 2017/02/04 13:00

- 대기업에서 과장으로 일하고 있는 직장인 입니다.

  계약 연봉은 6천인데, 성과급이나 이런저런 명목으로 세전 1억 정도 수입을 올리고 있습니다.

  추가로 해외파견 수당이 1년에 2천 조금 안되게 입금되는데,

  이건 식대와 잡비 관련 경비로 처리되서 별도의 세금은 없습니다.( 절반은 쓰고 절반은 저축합니다.)

 

  문제는 연말 정산할때 심하다 싶을 정도로 세금을 공제당하니, 아무리 높은 금리의 적금이나

  수익율이 높은 펀드를 들어도 세테크보다 수익이 높지 않을 것 같아 상담 신청 드립니다.


  일단 절세 관련 현재 들고 있는 금융 자산 내역 입니다.


  - 보장성 보험 : 年 600만원 ( 가입한지 10년 가량 저축성-보장성 보험들 )

 - 개인연금 저축 : 年 170만원 ( 가입후 10년 경과 )


 이정도 밖에 없습니다. 나머지는 신용카드나 의료비 기부금 등입니다.

 보장성 보험이 좀 과하다 싶지만,  저와 와이프가 결혼전에 가입한 것들로 이것으로 도움을 많이 받아서

 계속 유지하고 싶습니다.


 이밖에 제가 연말정산시에 환급에 도움이 될만한 금융상품들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막연하게 알고 있는 것들 밖에 없습니다. 적립식 펀드나,  개인연금 저축을 더 들까 생각 중입니다만..


 참고로 아파트 자가 거주에(거래가 3억5천) 추가로 주택 1개(거래가 2억 )가 더 있습니다.

 대출은 없고, 금융자산은 1억 조금 더 되는데, 전부 저축성 예금에 묶어 놨습니다.

 

  이 돈은 잃으면 안되는 돈이라 안전자산에만 올인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생각입니다.


 연금보험은 우체국에 2천만원, 삼성생명에 1천7백 만원, 와이프 명의 연금보험 1천8백만원

  ( 국민연금은 제 불입액은 5천만원, 와이프는 2천400만원 정도 있습니다. ...받을수 있다면 말이죠..)


  퇴직금은 중간정산 해서, 2천만원 밖에 안남았고, 자동차는 2400CC 준대형차 입니다.


  아이 36개월 쌍둥이가 있어, 제 나이를 생각하면 (40살) 제가 수입이 없어 지더라도 아이들 대학 등록금이나

  학비 같은것은 걱정이 없었으면 좋겠는데, 자산을 어떻게 운영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거창한 건 필요없고 일단, 올해에는 절세에 올인할 생각 인데,

  어떻게 하면 좋을 까요?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펼치기

[절세] 근로소득자의 소득세 줄여보기

작성일 : 2017/02/22 11:03
twitter facebook 더보기

문의 주신 내용에서

연봉 1억을 받는 근로소득만 있고, 자녀 2명, 배우자 있는 경우로 단순화 시켜봅니다.

총급여액 1억이면 근로소득공제 14,750,000, 인적공제 6,000,000원, 주택관련 공제는 소득이 높아서 패스, 신용카드 사용분 일부 공제 있을 것으로 추정되구요...

공제금액을 늘려야 세금을 계산하는 기본 근로소득금액이 줄어 들 수 있는데, 현재로서는 특별한 방법은 없어 보입니다.

소득공제는 인적 공제가 차지하는 비중이 큰데, 쌍둥이 자녀가 있으니 추가 자녀 계획은 없으실 것 같고, 65세 이상 소득이 없으신 부모님이 계신다면 부양자등록으로 세금 절감 할 수는 있겠네요.

 

이렇게 산정된 근로소득금액으로 산출한 세금에서 추가적으로 세액공제를 해주는 항목이 있습니다.

세액공제 항목 조금 더 들어가 보면

근로소득세액공제 50만원(일괄적으로 해주는 공제, 급여액에 따른 차등적용)

자녀세액공제 30만원(미성년자녀 2명x 15만원)

연금계좌세액공제 최대 480,000원 받을 수 있는데 가입 안하신 것 같고

보장성보험료 12만원(최대 100만원 x 12%)

의료비는 정보가 없어서.. 총급여액 3% 초과 지출분의 15% 공제 되구요

교육비는 본인이 쓴거, 혹은 애들 관련 일부 가능한 교육비 공제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기부금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의 정보에서 절세효과를 볼 수 있는 가장 큰 부분을 보면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연금저축(연간 400만원 한도)에 가입해야 할 것 같습니다.

55세이상 연금으로 수령하는 조건을 충족하게 되면, 절세 효과에 저축효과 까지 같이 볼 수 있는 적절한 금융상품입니다.

 

근로소득자는 소득이 많아지면, 세금을 줄이는 방법이 많지 않습니다.

최대한 절세 방법을 선택해보고, 그 이후엔 소득을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중요한 관건이라고 봅니다.

여러가지 재무설계 플랜이 나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김훈호 프로필
다른상담보기

  • ㆍ전화번호 : 010-6755-0038
  • ㆍE-mail : hunokk@naver.com
  • ㆍ-국제공인재무설계사(CFP)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