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고 재테크 고수들의 재테크의 노하우를 읽을 수 있는 코너입니다.

제목 [기타] 새롭게 시작하는 재무계획의 10가지 원칙
작성일 2012/02/08 조회 9416 추천 9

이신욱금융센터 강남지점 프로필

인생의 단계별 목표와 꿈, 희망을 이루기 위해 필요시점 마다 필요한 자산이 있다면 삶은 훨씬 여유롭고 행복 할 것입니다. 고객님의 꿈과 희망을 전문가와 함께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2012년 새해를 시작한지 벌써 한 달이 지나고 2월이 되었다. 작년 연말과 새해에 세운 금연하기, 조깅하기, 아껴서 저축하기, 카드 안쓰기, 등등 새로운 기분과 의지로 다짐하던 목표와 계획은 예정대로 잘 실천하고 있을까? 아마 열에 여덟 명 정도는 1주일 이내에 목표를 수정하거나, 아예 목표가 뭔지도 모를 정도로 기억에서 멀어졌을 수도 있다. 특히 건강관련부분과 재테크 부분은 목표를 정하고 꾸준히 노력하지 않으면 결코 원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없으며 내년 초에 또 같은 목표를 세우고 다시 번복하고를 계속하는 다람쥐 쳇바퀴 도는 삶이 계속 될 것이다.

오늘은 자산을 모을 수 있고 연초에 세운 재무계획을 지키기 위한 몇 가지 원칙에 대해 얘기하려고 한다.

 

첫째 “현재의 재무상태와 자산포트폴리오를 점검하라” 현재 자신의 재무상태와 자산의 구분과 정리 없이 계획만 세운다면 아무 계획을 안 세우는 것 보다 못 할 수도 있다.

둘째 “자신의 성향을 파악하라” 본인의 재무적 성향과 전문성을 무시하고 남들이 좋다고 하면 무조건하거나 보수적 성향임에도 불구하고 잘 모르는 구조를 갖고 있는 상품에 무작정 투입하지 말아야 한다.

셋째 “실현 가능한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노력하라“ 1달에 250만원 수입인 사람이 각종 지출을 200만원 이상씩 하면서 1년에 1억을 모아야지 하면 과연 이것을 이룰 수 있을까?

필자도 간혹 상담을 진행하며 1억의 목돈을 갖고 싶다는 고객님께 여쭤본다. 1억을 모으려면 월 얼마를 저축해야 되나요? 얼마의 수익률로 얼마의 기간 동안 모으면 1억이라는 목돈을 만들 수 있을까요? 하고 명확한 답변을 하시는 분도 계시지만 대다수 분들은 막연하게 생각한다. 1억이라는 돈이 결코 작은 돈이 아니다. 5% 수익률로 1년에 모으려면 매월 8,146,000원을 3년이면 매월 2,600,000원을 꾸준히 모아야 만들 수 있는 금액이다. 개인의 상황에 따라 실현가능한 목표보다 조금 높은 목표를 정하고 이것을 달성하기 위해 항시 노력을 해야만 재무적 목표(각종 필요자금)라는 달콤한 과실을 얻을 수 있다.

넷째 “지출을 통제하라” 목돈을 만들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행위는 지출을 통제할 수 있느냐 에 달려 있다. 수입이 월 1천만원이 넘는다 해도 소비에 다 지출해버리고 저축이나 투자할 여력이 없다면 목적 달성하거나 부자가 될 확률은 “0”에 가깝다. 우선 저축하고 남은 돈으로 지출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다섯째 “통장에 이름표를 붙여라” 여러 재무적 목적자금은 계정에 따라 사용 시기와 운용 방법 등에 차이가 있어야 한다. 그러나 이 부분을 모두 한 번에 묶어 여유자금 모두를 한 가지 상품에 투자한다면 자금이 필요시 중간에 정리하거나 투자 목적을 상실하여 차후 목돈이 아니라 푼돈이 되거나 이마저도 없는 경우가 발생한다. 명확한 목표와 함께 각 목표를 상징하는 통장을 만들어 꾸준히 노력하여야 한다.

여섯째 “비상예비자금을 준비하라” 많은 사람들이 저축이나 투자를 장기간 하지 못하고 중간에 정리하는 이유가 경조사 같은 돌발 상황이 발생하거나 이직을 하는 과정에서 몇 달간의 생활비 때문이다. 따라서 이 같은 비상상황을 대비하여 생활비의 3~6개월 정도의 여유자금 통장을 따로 준비하여야 한다. 그래야만 처음 생각했던 목적자금을 헐지 않고 목표를 이룰 수 있다.

일곱째 “목표 수익율과 손실율을 정하라” 각 개인의 성향과 상황에 따라 본인이 생각하는 수익률과 손실율이 있을 것이다. 그 이상을 넘어가면 과감히 정리하여 다음 기회를 기다리는 것이 좋다. 2008년 금융위기 2011년 글로벌 재정위기, 이때마다 정리 타이밍을 놓쳐 후회 하는 사람을 본적이 있지 않은가?

여덟째 “좋은 재무전문가를 만나라” 상기에서 언급한 여러 원칙에 따라 한쪽 방향으로 치중된 방법이 아닌, 나에게 맞는 객관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컨설팅 하는 것은 물론이고 한 번의 컨설팅으로 끝나지 않고 차후 나의 자산을 관리해 주고 아낌없는 조언을 해줄 수 있는 전문 재무컨설턴트를 만나야 한다.

아홉째 “세계 경제상황을 살펴보라” 통신과 교통의 발달로 세계 구석구석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경제관련 뉴스가 거의 실시간으로 전해지고, 이에 따라 국내 경제상황도 여러 변동성에 노출이 되는 세상이다. 유기적으로 연결 돼 있는 글로벌 경제에 관심을 갖고 살펴봐야 한다.

열째 “자기계발을 하라” “이 세상에 가장 큰 자산은 자기 자신”이라는 말이 있다. 본인의 능력을 계발하고 본업에 충실하는 것이 업무 중 불안하게 주식시세 모니터를 보며 주식투자 하는 것 보다 훨씬 남는 장사이다. 본인의 본업에 충실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재무관리와 재테크 하는 것이 지름길로 가는 것이고 시행착오를 줄이는 길이다.

 

이상의 방법을 원칙으로 정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지속적으로 관심과 노력을 기울인다면 원하시는 목표를 달성하리라 생각한다.

twitter facebook 블로그 더보기

한줄달기 선택

현재 0byte (최대 400byte)